한방 다이어트의 장점은 진맥과 상담을 통해 안좋은 부분이 있으면 같이 치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부종침 뜸 부항 등 여타 한방치료가 동시에 들어감으로써 몸속의 어혈이나 담음 등을 없애주고, 체질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연히 체질이나 몸 상태, 과거력, 노력여하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4주간 프로그램 대로 열심히 하신다면,
프리미엄 프로그램으로는 대략 체중의 10~12% 정도를,
스탠더드 프로그램으로는 대략 체중의 10% 정도를,
슬림 프로그램으로는 대략 체중의 8~10% 정도를 빼실 수 있습니다.
운동마다의 장단점이 있기 마련인데요.
일단 미소한의원에서는 보통은 빨리걷기(파워워킹)을 추천해 드립니다.
걸을 때는 보폭을 크게 해서 빨리 걸으시되, 팔을 적당히 굽히고 힘을 뺀 체 앞뒤로 열심히 흔들어 주세요. 한 번 시작하면 최소 40분 이상은 걸으셔야 하구요. 여성분의 경우에는 아령을 들거나, 모래주머니를 차고 걷거나, 팔 근력운동은 피하세요. 왜냐하면 4주가 지났을 때 팔둘레가 오히려 덜 줄어드는 경향이 있거든요.
특히 뱃살을 줄이려면 상기 운동이 아주 효과적이랍니다.
운동을 아침에 하는 것이 좋은가 저녁에 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본인의 생리적 사이클에 맞춰서 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녁보다는 아침에 더 상쾌하고 몸이 가벼우신 분들은 아침에 하시는 편이 좋구요. 야간형이신 분들은 오후나 저녁에 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매일 꾸준히 가급적 1시간 이상씩 운동하시는 것이구요.
다만 연세가 많으시거나, 고혈압 등이 있으신 분들은 이른 새벽이나 늦은 저녁에 찬 바람을 쐬면서 운동하시는 것은 피하시는 편이 좋겠지요.
출산 직후에는 산후관리를 잘 해서 임신 전의 (자궁)상태로 빨리 돌아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산 후에 어혈이 남아있거나 산후부종이 빠지지 않으면 자궁회복도 느려지고 산후풍을 야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후비만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특히 신경쓰셔야 합니다.
다시 말해 출산 후 6주 이내에는 다이어트 자체보다는 자궁회복에 초점이 맞춰지구요.
대개 출산 후 6주 정도 지나면 임신 전의 상태로 완전히 회복되기 때문에 다른 분들처럼 다이어트 한약을 드실 수 있습니다. 다만 모유수유 중이시라면 이를 감안하여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지방분해침이나 부종침 왕뜸 불부항 등의 경우에는 산후 6주 이전에도 시술받으실 수 있습니다.